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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경영지도사 자격증 개요 및 전망

by happyevan 2025.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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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전년에 마케팅 부문으로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바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의 수험경험을 포함하여 경영지도사 자격증에 대한 개요와 전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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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지도사 자격증 개요

1) 경영지도사란?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인사, 조직, 재무, 생산, 마케팅 등 경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중소기업의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경영지도사는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관장하며, 한국산업인력공단(HRDK)이 주관하는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자격증의 역할과 필요성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의 문제를 진단하고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며, 조직 내 문제 해결과 효율성 증대를 지원합니다. 이들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합니다

 

최근 중소기업의 경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전문가의 컨설팅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영지도사는 기업의 재무, 인사, 마케팅, 생산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며,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에서도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중소기업은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외부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글로벌화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맞춤형 컨설팅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3) 경영지도사의 주요 업무

① 경영 진단 및 지도(인사, 조직, 노무, 재무 등)

② 생산 및 유통 관리

③ 마케팅 및 수출입 업무 진단

④ 상담, 자문, 조사, 분석 및 평가

⑤ 정부 지원 컨설팅 수행

 

2. 경영지도사 시험 개요

 

1) 시험 일정 및 응시 자격

경영지도사 시험은 매년 1회 시행되며, 1차 필기시험과 2차 필기시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응시 자격에는 별다른 제한이 없으며, 일정한 경력을 갖춘 경우 2차 시험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시험 과목 및 평가 방식

1차와 2차 시험 모두 각 과목 40점 이상으로 과락이 없어야 되고 평균 60점 이상이 합격기준 입니다.

 

① 1차 시험(객관식)

   - 총 6과목 : 경영학, 회계학개론, 중소기업관계법령, 기업진단론, 조사방법론, 영어 (공인 영어성적으로 대체 가능) 

    * 공인 영어성적 기준 : 토익 700점, 토플 PBT 530점, iBt 71점 이상, 텝스 340점, 플렉스 625점, 지텔프 Level 2의 65점

 

   ※ 1차 양성과정 활용 방

  ⓐ 수강 자격조건이 된다면 양성과정을 통해 1차시험을 조금 더 쉽게 합격할 수 있는 트랙이 있습니다.

  - 박사 학위 취득 후 5년 이상의 경력 보유자, 석사 + 7년 이상의 경력 보유자, 학사 + 10년 이상의 경력 보유자, 전문학사+ 15년 이상의 경력 보유자

  - 중소벤처기업부 또는 지정된 지도실시기관에서 5년 이상의 진단/지도 경력 보유자  

  ⓑ 교육접수 : 매년 초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홈페이지 통해 접수

  ⓒ 교육방법 : 총 65시간 온라인 교육시간 중 60시간 이상 이수시 수료시험 응시 기회 부여

  ⓓ 수료시험 : 수료시험 과목은 1차 시험과 동일하나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합격률이 높습니다.

 

많은 분들이 양성과정의 존재와 활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경력을 갖춘 수험생이라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1차 시험을 보다 효율적으로 통과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재직 경력을 인정받아 양성과정 교육을 이수하고 수료시험을 통해 1차 시험을 통과하였습니다. 일반 시험 대비 난이도가 낮고 합격률이 높은 만큼, 경력 요건을 충족하는 수험생들은 이 과정을 활용하면 1차 시험 부담을 줄이고 2차 시험 준비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경력이 부족한 젊은 수험생들에게는 이 제도가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직장 경력이 짧은 경우 일반 시험을 통해 1차를 준비해야 하므로, 형평성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상황에 맞게 가장 효과적인 시험 준비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2차 시험(논술 및 약술형)

마케팅, 인사조직, 생산관리, 재무관리 중 선택해야 되며 분야별 시험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케팅 :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 시장조사론

   - 인적자원 관리 : 인사관리, 조직행동론, 노사관계론

   - 생산관리 : 생산관리, 품질경영, 경영과학

   - 재무관리 : 재무관리, 회계학, 세법

 

3) 합격률 및 난이도

경영지도사 시험은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시간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2024년(제39회) 2차 시험은 대상자 1,231명 중 958명이 응시하여 최종 158명이 합격했으며, 합격률은 16.49%였습니다. 체계적인 계획과 학습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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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험 준비 방법

여기에서는 제 수험 경험에 대해서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1차는 양성과정으로, 2차 시험은 마케팅 부문을 선택하여 준비했습니다.

 

1) 1차 시험(양성과정)

- 양성과정 자격조건이 되면 협회에 교육비를 지불하고 교재를 지급받고 온라인 교육을 받게 됩니다.

  교재별(사실 교재도 오래됐고 교육의 질도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이부분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기본개념을 암기하고 기출문제는 꼼꼼하게 풀어보셔야 합니다. 기출문제에서도 시험문제가 그대로 출제되기도 합니다.

 

2) 2차 시험 

2차 시험은 제가 경험했던 마케팅 분야 시험 준비에 한정해 말씀드리겠습니다.

 

① 마케팅관리론 

마케팅은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개념이 많아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그러나 시험에서는 개념을 단순히 아는 것보다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개별 개념보다는 전체적인 구조를 머릿속에 정리하며, 핵심 이론과 전략을 사례와 연결해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시험에서는 점수를 짜게 주는 경향이 있으므로, 핵심 개념을 명확히 정리하고 서술 연습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② 시장조사론

통계학적 개념이 포함되어 있어 문과 출신 수험생들에게는 어려워 보일 수 있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수험 과정에서 요구되는 통계학 수준은 기초적인 개념에 한정되므로,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명확한 정답이 있는 과목이므로, 기본 개념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문제 풀이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공식과 개념을 단순 암기하기보다는 실제 문제를 풀면서 이해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전략적으로 고득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③ 소비자행동론

암기할 내용이 많은 과목으로, 단순 암기보다는 핵심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마케팅과 연관성이 높은 과목이므로, 기본 개념을 숙지하고, 문제 유형별로 해당 개념이 어느 파트에 속하는지 빠르게 떠올릴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례 기반으로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크므로, 이론을 실제 사례와 연결하여 학습하면 효과적입니다.

 

※ 2차 시험은 논술형 시험이므로, 시험 전 최소 한 달 전부터는 문제 풀이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이론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용 답안지에 직접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을 추천합니다. 실제 시험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답안을 작성하면 시간 관리 능력을 키우고 논리적인 서술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독학으로는 학습 진도를 맞추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최소 1회 정도는 전문 학원의 수업을 청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는 온라인 강의를 수강했으며,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공부 흐름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서브노트를 별도로 만들어 시험 전 두 달부터 암기에 집중하는 방식이 효과적이었습니다. 모든 내용을 100% 완벽하게 학습하려 하기보다는, 합격 커트라인(60점)을 고려하여 70점 정도를 목표로 설정하고,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생략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런 방식으로 서브노트를 정리했고, 실제 시험에서 벗어난 문제는 많지 않아 합격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4. 경영지도사 합격 후 진로 및 전망

 

1)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의 역할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협회, 금융기관 등 다양한 조직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 컨설팅 및 지원 정책과 관련된 기관에서 수요가 높습니다.

 

2) 컨설팅 및 창업 기회

경영지도사는 개별 컨설팅을 수행하거나 컨설팅 법인을 설립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지원 정책과 연계된 정부 사업에서 전문가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3) 자격증의 활용성과 향후 전망

최근 ESG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경영지도사의 역할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기반 경영 컨설팅, 친환경 경영, 스마트 공장 등과 관련된 전문성이 더욱 요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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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경영지도사 자격증 취득 시 장점과 고려할 점

1) 자격증이 주는 이점

① 중소기업 지원 전문가로서의 공신력 확보

② 다양한 업종에서 활동 가능

③ 정부 및 공공기관의 프로젝트 참여 기회 확대

④ 컨설팅 및 강의 활동으로 추가 수익 창출 가능

 

2) 실제 활동 시 겪는 현실적인 어려움

① 컨설팅 경험 부족 시 초기 활동이 어려울 수 있음

② 지속적인 자기 개발과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

③ 실무 적용을 위한 최신 트렌드 학습 필요

 

3) 자격증 취득 후 차별화 전략

① 특정 산업군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 차별화 : 예) 창업, ESG, DX , 기업진단, 기술컨설팅 등

②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및 ESG 관련 지식 습득

③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한 프로젝트 참여 확대


 

경영지도사 자격증은 단순한 시험 합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학습과 자기개발이 필수적인 전문 분야입니다. 

합격 후에도 중소기업 경영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최신 경영 트렌드와 법규, 디지털 기술, ESG 경영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학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컨설팅 경험을 통해 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핵심 전략입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증은 전망이 밝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만큼, 목표를 명확히 하고 꾸준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충분히 의미 있는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학습과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통해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가로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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